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다이어트 핵심은 소식...홀로 힘들다면 한약 처방도 도움"

기사승인 2020.07.15  08:21:29

공유
default_news_ad1

- 윤정훈 약손부부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출 연 : 윤정훈 약손부부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동구 범일동에 있는 약손부부한의원 윤정훈 원장님과 함께 ‘슬기로운 다이어트 생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윤정훈 원장님 전화 연결되어 있습니다. 윤정훈 원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윤정훈 원장입니다.

질문1) 다이어트의 계절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원장님?

-네 1년 중에 다이어트를 가장 많이 하는 시기인데요. 그래서 힘들지 않고 일상 생활에서 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다이어트 팁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질문2) 여름철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네, 잘 붓는 분들에게는 율무차가 좋습니다. 물론 시중에 파는 달달하고 맛있는 율무차가 아니라 순수하게 율무만 갈아서 만든 율무차를 드셔야 합니다. 율무는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갱년기에 에스트로겐 호르몬 부족으로 살이 찌는 여성분들은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고 열을 내려주는 칡차가 좋습니다. 귤껍질을 말려서 만든 진피차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소화도 잘 되게 해주고 지방 흡수를 억제해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질문3) 커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의견이 분분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커피는 달달한 믹스 커피죠.
믹스커피는 2잔만 먹어도 밥 한 공기 정도 칼로리가 되는데, 하루에 커피 2잔씩만 마셔도 한달이면 밥 30그릇 더 먹은거니까 살이 찌겠죠?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시럽을 뺀 아메리카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4) 다이어트 할 때 고기는 어떻게 먹어야 될까요?

-다이어트를 할 때 고기를 일체 드시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 건강을 위해서는 일정량의 단백질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극단적으로 닭 가슴살만 드시는 경우에는 퍽퍽하고 맛이 없어서 오래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고기를 드실 때는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튀긴 고기와 양념된 고기만 피하시면 됩니다. 탕수육, 돈까스, 양념 치킨 같은 것들이죠. 만약 삼겹살을 드신다면 야채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삼겹살을 다 드시고 밥이나 냉면은 더 드시면 안 됩니다.
   
질문5) 과일 많이 먹는 건 다이어트에 좋지요?

-과일은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찐다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틀렸습니다. 단맛 나는 것들 중에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과일들이 왠만한 과자보다도 더 단 경우가 많지요. 먹어서 달달한 과일이면 이것은 살이 잘 찐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나나, 망고, 감은 살이 잘 찝니다. 다이어트 중에 과일을 먹는다면 아보카도, 레몬 같은 단맛이 거의 없는 과일이 좋구요,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같은 베리 종류도 살이 덜 찝니다. 

질문6) 빵은 다이어트 중에 절대 먹으면 안되나요?

-저도 빵을 참 좋아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빵은 다이어트에는 좋진 않지만 그래도 빵을 꼭 먹어야 겠다는 분들을 위한 팁이 있습니다. 빵 중에서 버터가 들어가지 않는 빵을 올리브 유에 찍어 먹는 것인데요. 바게트. 베이글, 깜빠뉴 같이 버터가 안 들어간 빵을 올리브 유에 찍어 먹으면 소화 흡수가 늦춰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질문7) 살이 빠지는 한약도 있습니까?

-네 물론입니다. 한약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이어트 한약은 살이 찐 원인에 따라 그 환자분에게 맞춤 처방으로 지어지게 됩니다. 혼자만의 노력으로 살이 빠지지 않는 분들은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원인을 진단받고 거기에 맞는 한약 처방을 받으시면 좀 더 편하게 다이어트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8) 마지막으로 다이어트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다이어트의 핵심은 소식입니다. 무엇을 먹으면 살이 빠지냐? 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요. 다이어트는 무엇을 먹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안 먹어야 성공합니다.

소식을 하면 위장도 편하고, 식비도 적게 들고, 인생에서 먹는데 소모하는 시간도 아끼고 살까지 빠집니다. 늘 내가 먹는 양의 2/3정도만 먹자 이렇게 생각하고 식사를 하시면 살도 빠지고 몸도 더 건강해지실 겁니다.

박찬민 기자 highha@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4
ad36

BBS 취재수첩

1 2
item41

BBS 칼럼

1 2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1 2
item58

BBS 기획/단독

1 2
item36

BBS 불교뉴스

1 2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