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착한 임대료로 코로나19 위기 극복...불교계도 동참

기사승인 2020.03.31  13:39:40

공유
default_news_ad1
 

< 앵커 >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크게 감소한 자영업자들에게 임대료를 인하해주는 이른바 '착한 임대료 운동'이 전국 곳곳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불교계도 착한 임대료 운동에 적극 동참해 어려울수록 함께 하는 자리이타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전경윤 기잡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얼어붙은 시장과 상가에서는 상인들의 표정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은 17일 오전 인천 선학동 먹자골목에 걸린 임대료 인하 요청 현수막.
 

< 기자 >

코로나19사태로 이동 제한, 각종 시설폐쇄 등이 이어지면서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고, 서민 경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일용직 근로자 등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들은 생계를 이어나기조차 힘든 위기 상황에 처해했습니다.

더욱이 장사는 안 되는데도 꼬박꼬박 임대료를 내야 하는 자영업자들의 시름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처럼 코로나19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착한 임대인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착한 임대료 운동은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영세상인들을 위해 건물주와 임대인들이 자율적으로 임대료를 깎아주는 운동입니다.

전주 한옥마을 건물주들과 서울 남대문 시장 등 전통시장 건물주 등이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임대료를 낮춰주거나 동결하는 운동에 동참했고 이같은 움직임은 지자체와 공공기관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에 나선 임대인을 '서울형 착한 임대인'으로 선정해 최대 500만원의 건물 유지·보수와 전기안전점검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착한 임대인들을 위하 상가 건물 방역도 진행하고 임대료 분쟁을 조정하기 위해 '서울형 공정임대료'를 무료로 산정해 제시하는 서비스도 전국 최초로 시작합니다.

[인터뷰]권태규/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

[서울시가 착한 임대료 운동을 통해서 고통받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임대료 인하를 적극적으로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해서 이번에 확산되면 결국은 임차인들이 그 혜택을 보잖아요.]

불교계 재단과 종립대학 등도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해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불교의 자리이타, 상생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조계종 전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이사장으로 있는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운영난을 겪고 있는 은정빌딩 16곳의 임대 사업자의 임대료와 관리비 3개월분 1억 천 4백만원을 감면해주기로 했습니다.

은정빌딩은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자리한 지하2층 지상6층 건물로, 현재 음식점과 카페, 기획사, 영화사, 건축설계사 등 16개 업체가 입주해 있습니다.

불교계 사회복지재단법인 청호불교문화원도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재단 소유 60여개 점포에 대해 3월과 4월 2달 동안 임대료 20%를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동국대학교도 서울캠퍼스와 고양캠퍼스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4월부터 3개월 간 30%의 임대료를 감면해 주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캠퍼스 창업보육센터내의 19개 신생 벤처기업들과 고양캠퍼스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89개 기업 등 108개 기업이 임대료 감면 혜택을 받게 됐습니다.

[인터뷰]김대영/동국대 창업원장

[이 분들은 실제적으로 자본금이 크게 넉넉하지 않은 분들이어서 이런 계약을 통해서 회사를 운영해야 되는 부분인데 그런 것들을 저희 대학도 고통 분담 차원에서..]

어려울때일수록 함께 돕는다는 착한 임대료 운동이 우리 사회의 진정한 상생과 자비,나눔 문화의 확산을 이끄는데 적지 않은 힘이 되고 있습니다.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영상 편집 강인호

 

 

전경윤 기자 kychon@chol.com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4
ad36

BBS 취재수첩

1 2
item41

BBS 칼럼

1 2
item35

BBS 뉴스파노라마 인터뷰

1 2
item57

BBS 아침저널 인터뷰

1 2
item58

BBS 기획/단독

1 2
item36

BBS 불교뉴스

1 2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