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경북 SK하이닉스 유치 의기투합...대구경북형 일자리 모델 등 공동전략 마련

기사승인 2019.01.23  13:49:34

공유
default_news_ad1

- [대구BBS 라디오 아침세상] 여론 묵살 예천군의회 ‘셀프 징계’...세계로 열린 경북관광 실현-관광객 1천만 시대 연다

   
▲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장세용 구미시장이 '120조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 우리 구미시로... 잘 할 수 있습니다' 피켓을 들고 SK하이닉스 구미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구미시 제공

● 출연 : 김종렬 기자

● 앵커 : 박명한 대구BBS 방송부장

 

 

계속해서 경북지역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취재기자 전화 연결합니다. 김종렬 기자

 

 

네, 안녕하십니까? 김종렬입니다.

 

 

연일 예천군의회가 지금 여론의 도마위에 오르고 있는데요, 주민들의 의원전원 사퇴 요구를 묵살하고 해외 연수중 물의를 일으킨 박종철 의원을 비롯한 3명에 대한 징계를 위해서 윤리위원회를 구성해서 거센 항의가 빗발치고 있죠?

 

네, 그제(21일)입니다. 예천군의회가 임시회를 열고 지난해 말 미국, 캐나다 국외여행 중 가이드 폭행, 여성 접대부 요구 등 논란을 일으킨 의원들을 징계할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는데요,

가이드 폭행 당사자인 박종철 부의장과 여성 접대부를 요구한 권도식 의원, 이형식 의장 등 모두 3명을 징계 대상자로 하고 이들을 뺀 나머지 6명으로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겁니다.

윤리특위는 오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징계대상자에 대한 진상을 조사한 뒤 징계 수위를 결정해 다음달 1일 열리는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입니다.

지난 11일 예천군 농민단체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예천군의원 전원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BBS불교방송 김종렬기자

예천군의회가 이날 임시회에서 의원 3명만 징계할 윤리위를 꾸리자 의원전원 사퇴를 요구했던 농민단체와 시민단체는 군의회의 결정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셀프 징계’ 수순을 밟으며 사태를 마무리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지방자치법상 지방의원 징계는 경고, 사과, 30일 이내 출석정지, 제명 등인데요, 징계는 본회의에서 재적 과반수 출석과 출석 과반수 찬성, 제명은 재적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됩니다

예천군의회 윤리위가 예천군민들이 수용 가능한 징계를 내릴지는 불확실해 보인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입니다.

 

 

네, 그리고 어려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120조원 규모의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구미 유치를 위해서 대구경북이 한뿌리 상생협력을 한층 강화하며 유치에 힘을 모으고 있다 하죠?

 

네, 그렇습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는 향후 10년간 120조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릴 정도입니다.

고용창출 효과가 1만명 이상에 달하며 경제적 파급 효과는 수집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삼성전자와 LG전자 사업장의 수도권 이전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구미 입장에서는 SK하이닉스 유치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상황인입니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SK하이닉스 투자유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고요, 지난 9일에는 미국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참석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장세용 구미시장과 함께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를 만나 구미 유치를 논의했습니다.

대구경북 시도민들이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구미 유치 염원하는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구미시 제공

지난 16일에는 구미에서 열린 ‘대구경북 상생음악회’에서 SK하이닉스 구미유치 대구경북 시·도민 서명운동을 전개했고, 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18일 제주에서 열린 제41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와 어제(22일) 광주에서 열린 영호남 시도지사협력회의 참석해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와 수도권 공장총량제 준수를 위해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전우헌 경제부지사도 장세용 구미시장과 그제(21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만나 정부가 추진 중인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구미 유치를 적극 건의했습니다.

특히 경북도는 대구시와 함께 대구경북형 일자리 모델과 구미 국가5단지 부지 제공 등을 제시하며 SK하이닉스 유치에 전력을 쏟고 있습니다.

대구경북 시·도민들도 서명운동과 대구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지지 성명, 청와대 국민청원 활동 등으로 SK하이닉스 투자유치를 염원하는 시민운동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네, 그리고 경상북도가 2022년까지 관광분야 청년 일자리 6천개 창출 등 세계로 열린 관광경북 실현을 위한 청사진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하죠?

 

네, 그렇습니다. 경상북도가 ‘굴뚝없는 산업’인 관광업 활성화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경북도는 국제적인 관광 인프라 구축, 여행하기 좋은 경북관광조성, 해외관광객 유치 등으로 세계인이 찾아오는 관광명소 경북 만들기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북문화관광공사의 조직과 기능 확대에 나서고 관광 전문인력 양성, 중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 환동해 신북방 관광벨트 조성 등 관광인프라를 구축합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 21일 문화·관광·체육분야 소관 부서와 출자·출연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세계로 열린 문화·관광경북’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전 직원이 역량을 모아줄 것을 주문했다. 경북도 제공

대구경북 상생관광과 글로벌 관광 마케팅을 추진해 2022년까지 관광분야 청년일자리 200개를 포함해 일자리 6천여개 이상을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대구경북 통합관광 정책으로 내년 대구경북 관광의 해로 지정해 지역 관광객 1천만명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입니다.

불교문화유산이 있는 영주와 안동, 경산, 경주 등은 올해 세계문화유산 영주 부석사 주변 정비사업과 팔공산 갓바위 소원길 조성, 봉정사·하회마을에서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방문 20주년 행사 개최, 경주 보문단지 리모델링, 3대 문화권 공동 홍보 마케팅 등의 관광특성화 정책을 추진합니다.

지난 17일 도청에서 열린 23개 시장·군수 관광정책 토론회에서의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발언을 들어보겠습니다.

"금년도는 경북관광 산업 원년으로, 관광도 산업이 되어야 겠기에 산업원년으로 선포를 하고, 반드시 경상북도가 올해는 관광객이 넘쳐나는 그리고 일자리가 많이 생기는 관광산업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북도를 출입하는 방송부 김종렬 기자였습니다.

 

● 코너명 : BBS 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 08:30∼09:00 (2019년 1월 23일)

(대구 FM 94.5Mhz, 안동 FM 97.7Mhz, 포항 105.5Mhz)

김종렬 기자 kjr21c@naver.com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1-23 15:17:58

    sk하이닉스 이전지 결정이 올 상반기 내에 있습니다.
    대구공항 이전지 선정이 그 결정보다 선행되어야 대통령과
    최태원회장한테 구미유치를 부탁해 볼텐데
    공항없는 구미에 sk하이닉스 유치운동은 불가능하지요.
    4자합의로 소보/비안을 이전지로 정해 국방부에 제출하면
    가능하지만 대구시장이 우보망동을 거두지 않는데
    모든 게 허사겠죠?
    소보/비안 공동후보지 말고는 공항이전은 없다고 봐야죠.신고 | 삭제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