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총무원장 후보의 공약을 검증한다(3) 기호 3번 정우 스님 "교구중심의 종무행정 구축"

기사승인 2018.09.20  16:07:45

공유
default_news_ad1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에 출마한 각 후보들의 종책 공약을 살펴보는 기획보도, 오늘은 세 번째 순서로 기호 3번 정우 스님의 공약을 짚어봅니다.

정우 스님이 종단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제시한 공약은 무엇인지 정영석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조계종 중앙종회 의원과 교구본사 가운데 하나인 통도사 주지를 지낸 기호 3번 정우 스님.

넉 달 전까지만 해도 총무원 서열 2위인 총무부장을 맡았습니다.

종단의 속사정을 들여다본 정우 스님이 꼽은 가장 첫 번째 공약은 '교구본사 중심제'였습니다.

정우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후보 기호 3번

[중앙분담금만은 낙후된 지역의 사찰에 또 스님들에게 지원을 할 수 있겠다는 의견을 드러내 보았습니다.]

각 교구가 총무원에 내는 분담금을 지역 복지와 포교, 전법 활동을 위해 쓰게끔 제도화 하겠다는 것이 정우 스님의 생각입니다.

스님은 지금보다 더 많은 권한을 교구에 줘서 중앙과 지방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른바 '작은 총무원'을 현실화 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선거 공약에 담아냈습니다.

특히 능력이 있다면 누구나 중앙 종무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종단'의 시대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우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후보 기호 3번

[소통과 자문을 통한 그동안에는 한 30년 판단하고, 결정하고, 실행에 옮기는 행동을 해오는 공간 속에 머물렀다면 종단에 와서 가까이 다가가 보니까 끊임없이 원탁회의처럼 많은 스님들과 머리를 맞대면서 풀어가야 될 난제들이 많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정우 스님은 산사의 멋과 아름다움을 한껏 전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출가자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승가육성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또,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에 맞춰 비구니 스님들의 종단 참여와 활동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비구니 특별교구' 설립을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정우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후보 기호 3번

[비구니 스님들에게도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드린다면 훨씬 도움이 되고 개선되지 않겠는가 하는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우 스님의 10대 종단 운영기조에는 종헌과 종법의 재정비, 종단의 사회적 역할 강화 등도 포함됐습니다.

천막 법당을 시작으로 낡고 오래된 군법당도 새롭게 지은 기호 3번 정우 스님.

'조계종단 재건'을 목표로 총무원장 선거에 나선 정우 스님에게 얼마나 많은 유권자들이 힘을 실어줄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정영석 기자 youa14@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