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재가불자 교육, 우리가 이끌어요’...불교인재원 7차 불교 경전 조사어록 강좌

기사승인 2018.07.23  15:09:42

공유
default_news_ad1

 

무더운 여름에도 재가 불자들의 공부 열기는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는데요.

불교 공부에 반드시 필요한 경전과 조사 어록가운데 핵심만을 배울 수 있는 강좌가 다음 달에 서울 도심에서 마련됩니다.

조윤정 기자입니다.

 

무더운 여름 대표적인 불교경전과 조사어록을 서울 도심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오랫동안 재가불자 교육에 앞장서 온 불교인재원이 오는 8월 6일부터 불교 경전과 조사어록 제 7차 대강좌를 개강합니다.

매주 월요일 서울 전법회관에서 열리는 이번 강좌에는, 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장 주경스님이 강사로 나서 우리나라 선불교의 중흥을 이끈 만공스님의 법어집에 대해 강의합니다.

이어 불교인재원 이사 박희승 교수가 임제스님의 스승인 황벽선사의 어록 <황벽선사 전심법요>를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인터뷰] 박희승 / 불교인재원 이사

임제스님의 스승이 황벽스님인데요. 임제종 가풍의 단초를 마련한 분이죠. 황벽선사의 전심법요를 제가 맡아서 강의를 하고..

또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이기운 교수가 ‘법화경 관세음보살품’을, 능인불교대학원대학 김재성 교수가 초기불교 수행 3대 경전 가운데 하나인 ‘대념처경’ 강의를 맡습니다.

이와 함께, 불교인재원은 8월 11일부터 14일까지 3박 4일 동안 성철스님의 생가인 산청 지리산 겁외사에서 참선 캠프를 진행합니다.

“영원한 대자유”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참선 캠프는 좌선, 요가, 행선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캠프 첫 날 해인총림 유나 원타스님이 입재 법문을 통해 불자들에게 가르침을 전하고, 마지막 날에는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장 원택스님이 회향 법문에 나섭니다.

[인터뷰] 박희승 / 불교인재원 이사

[인재원에서 여름휴가 기간에 참선 수련회를 매년 개최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화두 실참에 들어가서 문답이라든지 행선을 병행하고요. 3일차에는 성철스님께서 재가시절에 화두 참선을 시작한 지 42일 만에 동정일여를 체험한 대원사가 가까운 곳에 있어서 참배를 하고요.]

불교인재원의 이번 7차 강좌는 11월 5일까지 계속되며, 불교 인재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강의와 프로그램을 통해 중도 사상과 생활 불교를 널리 알리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BBS뉴스 조윤정입니다.

영상취재 = 남창오 기자

 

 

조윤정 기자 bbscho99@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