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명박 "정치보복 수사" vs 검찰 "법적 절차대로 수사하겠다"

기사승인 2018.01.18  12:05:20

공유
default_news_ad1

- 김효재 전 정무수석 오늘 BBS뉴스파노라마 출연...MB측 후속 입장 주목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힌 가운데, 검찰은 법적 절차대로 수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여기에 이 전 대통령 최측근들의 구속으로  다스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어제 오후 돌연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습니다.

이번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는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는 겁니다. 

[인서트1/이명박 전 대통령]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괴멸시키고 또한 이를 위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며, 측근들에 대한 수사 대신 자신에게 물어달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적 절차대로 수사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인서트2/문무일 검찰총장]
" (자신을 향한 정치적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법적 절차대로 하겠습니다" (부담을 느끼지 않고 원칙대로 하겠다는 말씀인가요?) "법적 절차를 잘 따라서 하겠습니다"
 
검찰은 또 이 전 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사건에 대해 미리 기획하거나 방향을 잡고 진행하는 로드맵은 없다고 강조하고, 이 전 대통령 측의 표적, 기획 수사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어제 새벽 구속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습니다.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4억 여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전 기획관은 계속해서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구속 이후 태도가 바뀐다면 검찰의 수사는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검찰은 김주성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을 조사하면서 김 전 기획관에게 돈을 건넸고,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한 자리에서는 특활비 상납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취지로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수사가 한발 한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한편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오늘 저녁 6시  <BBS 뉴스파노라마>에 츨연하기로 해 이 전 대통령 측의 후속 입장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송은화 기자 bbsbusan@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