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현장프리즘] '다스' 비자금과 국정원 특활비...檢 칼날, MB 겨눈다

기사승인 2018.01.15  18:00:15

공유
default_news_ad1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비자금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한 수사도 박근혜정부에서 이명박정부 청와대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결국 검찰의 칼날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는데요.

BBS <뉴스파노라마> 현장 프리즘, 검찰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유상석 기자! (네, 대검찰청에 나와있습니다)

검찰의 '다스' 수사, 현재 어느 단계까지 진행됐는지 간략히 소개해 주시죠.
 

 

네. 청취자 여러분들도 잘 아시겠습니다만, 다스 수사는 현재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와 서울동부지검에 마련된 '다스 횡령 의혹 등 고발 수사팀' 이렇게 투 트랙으로 나눠져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현재 다스라는 회사의 전신이죠. 대부기공의 부지 매입과 공장 건축비 조달 등 설립 당시의 정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다스의 현재 최대주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맏형 이상은 회장입니다. 하지만 이 회사를 설립하던 당시 부지 매입 비용이라거나 공장 건설 비용. 이런 비용들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제공한 것 아니냐. 이런 의혹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서울중앙지검 측이 회사 관계자로부터 이런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고요.

중앙지검은 설립 경위와 자금 흐름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조만간 김성우 전 사장 등 주요 관계자를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서울동부지검 다스 수사팀의 경우는, 비자금 횡령 의혹에 수사를 집중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횡령 당사자로 지목된 경리직원 조모 씨, 그리고 당시 입출금자였던 김성우 전 사장. 이런 관계자들을 이번 주 안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입니다.
 

 

지난 2008년에 '다스' 수사를 맡았던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팀 관계자들도 소환 대상에 포함돼 있죠?
 

 

그렇습니다. 다스 관계자들 외에, 정호영 전 특검과 수사진들도 조만간 서울동부지검 다스 수사팀의 조사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의혹은 크게 두 가집니다. 하나는 특검 수사과정에서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경리 여직원이 120억 원을 횡령한 의혹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것, 다른 하나는 이런 정황을 알고도 최종 수사결과 발표 때 빠트렸고, 검찰에도 관련 자료를 넘기지 않았다는 겁니다.

의혹이 계속 확산되면서, 정호영 전 특검은 기자회견을 자처해 반박하고 나섰는데요.

애초에 특검수사가 시작된 이유가 검찰 수사가 미진했기 때문이었고, 문제의 120억 원을 밝힌 것은 특검이었다는 겁니다.

정호영 전 특검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인서트 - 정호영 전 특검]
특검이 검찰로부터 인계받은 기록을 검토하여보니, 검찰은 주식회사 다스에 대해 두 번이나 수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찾아낸 것이 없었습니다.
 

 

검찰과 정호영 전 특검 사이에서 진실공방이 계속되고 있네요. 

그러니까 정호영 전 특검 측 입장은 "검찰이 직무유기를 했다"는 거죠?
 

 

네. 그렇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수사를 진행했지만, 문제의 120억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거나, 이상득 회장과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없었고, 결국 경리직원의 개인 횡령으로 볼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입니다.

그렇다면 왜 120억원에 대해 왜 최종 수사에서 발표하지 않았느냐? 이 문제에 대해서는 "수사 결과 다스 직원의 개인범죄라고 결론을 내렸고, 개인 횡령은 당시 특검 수사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발표에서 빠진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리고 왜 수사기록을 넘기지 않았느냐는 논란에 대해서는 "수사기록을 검찰에 모두 넘겼다"면서 "이 기록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것은 검찰의 직무유기"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경리팀장이었던 채동영 씨라거나. 이런 회사 관계자들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특검 수사 당시에는 새 대통령이 당선된 분위기 때문에 사실을 말할 수 없었다" 이런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당시 특검의 수사에 대한 진실 공방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네요.

국정원 특활비 불법 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가 이명박정부 청와대로까지 확대되고 있군요.
 

 

네. 김백준 전 기획관에게는 특가법상 뇌물과 국고손실 혐의, 김진모 전 비서관에게는 특가법상 뇌물과 업무상 횡령 혐의가 각각 적용됐습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이명박정부 당시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모두 4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사장 출신인 김진모 전 비서관은 청와대 파견 근무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약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고요. 또, 지난 2011년 당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사건 무마에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두 사람에 대한 영장심사는 내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릴 예정인데요.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사건이 이명박 정부를 향하고 있는 만큼, 영장심사 결과가 주목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불쾌감을 드러냈다는 소식도 들리던데요.
 

 

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어제 측근들과 함께 검찰 수사에 대한 대책회의를 했다고 합니다.

이 자리에서 검찰 수사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국정원 특활비의 상납 구조도 알지 못하면서 수사를 하고 있다'거나, '정치보복을 위한 표적 수사 아니냐' 이런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상석 기자였습니다.

유상석 기자 listen_well@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