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국네트워크] 부산 기장 해수담수 수돗물...지역갈등 심화되나

기사승인 2017.11.20  17:44:59

공유
default_news_ad1

 

전국 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부산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부산BBS 박세라 기자 연결돼 있는데요. 어떤 소식 준비돼있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 기장군 해수담수 수돗물 문제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발단은 지난주였습니다. 민주당 오영훈 의원이 보도자료를 통해 "공업용으로도 못 쓰는 해수담수를 부산시가 공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이어 한 방송사가 "방사능 논란이 있는 해수담수를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공급했다"고 보도하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있는 해수담수 수돗물을 부산시가 일방적으로 공급했다는 주장인데요. 부산시 입장은 어떤가요?

 

서병수 시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 반론에 나섰습니다. 기장 해수담수가 안전하지 않다면 기장 앞바다에서 나는 해산물도 위험하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는데요. 서병수 시장의 말, 들어보시죠.

[INT/서병수 시장]

"사실을 왜곡하고 시민의 눈과 귀를 멀게 만드는 행위에 깊은 분노를 느낍니다. 과연 기장 앞바다가 오염되어서, 기장 앞바다에서 나는 해산물과 미역을 먹을 수 없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분명하게 답변을 해야 할 것입니다."

 

서 시장은 2년간 국내외 전문기관에 수질검사를 의뢰해 안전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는데요. 또한 정치권이 내년 선거를 앞두고 해수담수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부산시는 기장 앞바다가 방사능에 오염됐다면 해수담수화 시설을 폐쇄하고 운영 관리권을 가져가라고 정부에 공을 넘겼습니다.

 

수천억원의 예산을 들여 만든 해수담수화 시설을 가동조차 못하고 있는 건데요...

 

네 그렇습니다. 부산 기장군에 들어선 해수담수화 시설은 2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지난 2014년 12월 완공됐습니다. 바닷물을 이용해 하루 최대 4만 5천 톤의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대다수 기장군 주민들은 "원전 배수구에서 11km 떨어진 곳의 바닷물로 만든 수돗물을 어떻게 안전하다고 믿느냐"며 공급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산 시민사회에서도 기장 해수담수 공급 찬반이 엇갈리고 있죠?

 

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해수담수 수돗물 홍보를 중단하고 공급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부산시에 요구했습니다. 반면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은 "오영훈 의원 등은 허위사실 유포를 사과하고 악의적 여론 선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지난 2006년 노무현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시작된 기장 해수담수화 시설. 이제는 부산 지역의 가장 뜨거운 사회적 갈등으로 자리 잡았군요.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부산BBS 박세라 기자였습니다.

박세라 기자 serafact@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