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만행결사단 자비순례 일일체험..."한국 불교, 대중 속으로 "

기사승인 2020.10.17  17:58:30

공유
default_news_ad1
 

< 앵커 >

상월선원 만행결사 자비순례단의 순례 대장정이 후반을 향해 가고 있는 가운데 순례의 원만한 회향을 발원하는 각계의 동참과 응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일 순례 체험자들의 동참과 봉사자들의 숨은 노력 등이 더해지면서 찾아가는 불교, 중생과 함께 하는 불교로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전경윤 기자가 자비순례단의 순례 여정을 하룻동안 함께 했습니다.

 

< 리포터 >

모두가 잠든 새벽 3시 40분 차가운 공기가 온 몸을 휘감습니다.

만행결사 자비순례단은 만행결사 발원문을 합송한 뒤 한명씩 줄을 서서 본격적인 순례길에 나섭니다.

가사를 수한 스님들과 재가자들은 철저한 묵언 속에 소중한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딛습니다.

마을 입구에서 들려오는 개짖는 소리와 닭울음 소리가 정적을 깨뜨리지만 사부대중의 쉼없는 전진에는 흐트러짐이 없습니다.

날이 밝자 가을 정취가 가득한 황금 들녘과 햇살에 반짝이는 강변 풍경이 순례단을 맞이합니다.

자연을 품은 평원은 한폭의 아름다운 산수화가 되어 순례단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국난 극복과 불교 중흥을 위한 상월선원 만행결사 자비순례가 후반전을 맞은 가운데 불교계 안팎의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현법스님/조계종 문화특보  

[개개인의 어떤 수행에도 도움이 될뿐더러 그리고 참여하지 않은 많은 다른 불자에게도 큰 감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그러면서 또한 새로운 신심을 촉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라는 점에서 아주 좋은 선택이었다...]

순례단과 잠시나마 고행을 함께 하기 위한 일일체험자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으면서 순례단에 힘을 보태주고 있습니다.

일일체험에 동참한 이들은 새벽부터 30킬로미터 안팎을 걷느라 몸은 지치고 힘들었지만 순례 현장을 함께 한다는 생각에 마음은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인터뷰]법원스님/조계종 중앙종회 부의장

[행선중에는 반드시 묵언을 한다 또 본인이 먹을 것 본인이 잘 것은 해결해가지고 온다. 도시락을 싸갖고 오든 이제 그런 원칙을 가지고 그리고 저희들하고 동일하게 걷는다 이 세가지 원칙을 지켜주시면 누구 남녀노소 누구라도 활짝 열려 있습니다.]

순례단의 정진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묵묵히 노력하는 이들도 눈길을 끕니다.

순례 코스를 사전에 답사하고 선두에서 길을 안내는 진행팀 요원과 의료진, 곳곳에 배치된 교통 경찰들은 안전한 순례를 이끄는 주역들입니다.

순례자들의 숙식 장소인 야영장에서는 텐트를 정리하고 대중공양과 배식을 준비하는 자원 봉사자들과 지역 사찰 신도들의 보이지 않은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길 위에서 정진하는 순례자들과 이를 응원하는 일일 체험자, 봉사자들의 숨은 노력까지 더해지면서 행동하는 한국 불교, 역동적인 수행 문화를 만들어가려는 변화의 움직임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상월선원 만행결사 사부대중은 순례 11일째인 오늘 해발 548미터에 자리한 문경새재 이화령을 넘어 충북 괴산에 도착했습니다.

자비순례단은 난코스로 꼽혔던 문경새재를 지나면서 대구 경북권 순례를 마무리하고 충북 지역에 발을 들였고 500km에 달하는 순례 구간 가운데 268km를 걸어 전체 일정의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스탠딩]자비순례 참가자들은 국난극복과 한국 불교의 중흥을 위해 쉼없는 정진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영상 취재 문정용 제작국 
영상 편집 문정용 

 

전경윤 기자 kychon@chol.com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4
ad36

BBS 취재수첩

BBS 칼럼

1 2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1 2
item58

BBS 기획/단독

1 2
item36

BBS 불교뉴스

1 2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