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여야, 22일 '4차 추경' 처리하기로...'통신비' vs '독감 백신' 절충점 찾을까?

기사승인 2020.09.16  11:27:30

공유
default_news_ad1
국회 예결특위 여야 간사들(추경호 국민의힘 의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예결특위 여야 간사들(추경호 국민의힘 의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앵커 >

여야가 오는 22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4차 추경’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여당은 ‘통신비’ 지급을, 야당은 ‘독감 백신’ 접종을 추진하고 있는데, 여야가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 리포터 >

‘2차 긴급재난지원금’ 등 코로나19의 경제적 피해 지원을 위해 편성된 ‘4차 추경안’이 다음 주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오는 22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4차 추경’을 처리하겠다는 합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추석 연휴 전까지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 민생 지원이 시급하다는 데 여야가 공감대를 나눈 겁니다. 

쟁점은 13살 이상 전 국민 ‘통신비 2만 원’ 지급을 위해 정부여당이 편성한 예산 9천억 원입니다. 

국민의힘은 통신비 지원에 쓰일 비용으로 ‘전 국민 독감 백신’ 접종을 추진하자고 주장하면서 여당과 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당초 민주당은 독감 백신의 수량 부족 등으로 현실적이지 않다는 반응이었지만, 유료접종 분량을 무료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안하면서 협상 여지를 남겼습니다. 

다만 여전히 통신비 지급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인데, 이낙연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코로나로 이동이 어려워진 올해 추석 연휴, 통신사의 역할을 짚으며 힘을 실었습니다. 

이에 대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제안을 당내 논의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통신비에 돈을 허비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국회 예산정책처 역시 통신사에 가입한 사람만 혜택을 보게돼 형평성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반대하면서 추경안 처리까지 진통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박준상 기자 tree@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