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교육컨설팅] 법학적성시험에 대비한 마무리 학습전략

기사승인 2008.08.05  14:15:31

공유
default_news_ad1



법학적성시험에 대비한 마무리 학습전략


강신창 유웨이서울로스쿨 평가연구소장


법학적성시험이 한달이 채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기간동안 어떻게 학습을 정리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노력의 결실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오늘은 법학적성시험에 대비하는 효과적 마무리 학습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남은기간동안, 실전과 같은 모의고사를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막상 시험장에서는 긴장하여 본인의 역량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에 쫓겨 문제를 잘 풀지 못하거나 답안지에 표기를 잘못 이기하는 것이 그런 경우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전과 같은 방식의 모의고사를 통해 수험생 본인의 집중력, 시간 안배 능력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모의고사를 통해 본인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법학적성시험은 각 교시 출제영역이 매우 다양한 범위를 다루고 있습니다. 역사. 인류학, 철학과 관련된 인문범위, 정치.경제.사회.행정 법학과 관련된 사회, 문학예술, 과학 등입니다. 너무나 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남은 기간동안 특별히 약점을 보완하기에는 부담감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률을 높이는 것이 그 전략이겠죠.


다음은 교시별 마무리 학습전략입니다.



1교시 언어이해영역은 정확한 독해 능력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매일 일정시간을 할애하여 인문.사회.과학.기술.문학.예술에 관련된 다양한 글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글을 읽을 때에는 반드시 핵심 내용이나 주제, 논제 전개 방식 등을 파악하여 적극적인 독서가 되도록 합니다. 독해 연습은 하나의 습관으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쌓이면 이해력과 분석 능력이 향상되는 것과 동시에 논술의 배경지식도 동시에 쌓이게 됩니다.


2교시 추리 논증은 논리학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요구합니다. 따라서 취약한 문제 유형과 관련된 논리학 이론을 시험 전에 한 번 다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리추리와 논리게임은 공통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일정한 규칙을 발견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또한 이 두 영역은 출제 유형이 어느 정도 고정화 돼 있으므로 관련 기출문제나 관련 예제 문제 들을 집중적으로 풀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3교시 논술은 수험생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서도 동시에 소홀히 하는 영역입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논술의 기본 능력인 요약 능력이 매우 부족합니다. 하지만 논술은 학습 여하에 따라 의외로 가장 빠른 진전을 보일 수 있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언어 이해를, 비문학 독해와 추리 논증의 논증 방식을 공부할 때 유기적으롤 연계하여 학습하고 직접 논술문을 쓰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바랍니다. 논술문을 쓰고 첨삭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지적받고 다시 써보는 연습을 한다면 논술은 기본적인 점수 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전과 같은 연습, 연습과 같은 실전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 바랍니다. <7/31 BBS 교육컨설팅>

강신창 평가연구소장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