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개각, 여야지도부 개편 빨리하라

기사승인 2005.01.04  00:00:00

공유
default_news_ad1
새해 벽두부터 집권당인 열린우리당은 지도부체제 개편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새해 첫날부터 고작 당쟁차원의 소식을 내놓고 있는 것은 국민에게 적지 않은 실망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불안감 속에서 새해를 맞는 국민의 정서를 조금이라도 의식했다면, 국민이 새롭게 출발하는데 정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덕담이라도 나누는 모습들을 보였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천정배 원내대표는 새해 첫날 새벽 4대 입법 중 국보법 폐지안 등 3개 법안을 국회에 통과시키지 못한데 대해 책임을 지겠다며 사퇴했습니다. 이 바람에 여당은 이부영 당<개각과 여야 지도부 개편 빨리하라>



 의장의 사퇴와 함께 지도부 개편 소용돌이에 빠지게 됐습니다.

여기에 연초 부분개각까지 겹쳐 여권이 새해를 맞아 안정적으로 출발하리라는 기대를 깨고 있습니다.



한나라당에서도 김덕룡 원내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사퇴론이 나오고 있어 어수선한 분위기에 빠지고 있습니다.



한국정치가 아무리 예측 불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여야 지도부가 새해 벽두부터 혼란에 빠지고 있는 것은 전례를 찾기 힘듭니다.



우선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새해를 맞아 서로 엇박자로 가고 있는 것부터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1일 신년 하례식에서 "올해는 사회적으로 큰 갈등이나 싸울 일은 없을 것"이라며 `경제 다걸기', 이른바 경제 올인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열린우리당은 노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향과는 반대로 권력투쟁에 매달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집권당은 새 원내 대표에 누굴 내세우고, 이 의장의 진퇴문제를 어떻게 매듭지을 것인가하는 등 당내 역학관계 문제를 놓고 계파간 힘겨루기를 벌이고 있습니다.



아무리 당정분리 원칙에 따라 대통령과 집권당의 정치행위가 이뤄진다 해도 이렇게 집권세력 안에서 대통령의 국정운영 구상과 어긋나는 혼선이 빚어지는 것은 국가를 이끌고 있는 정치지도력 문제 차원에서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닙니다.



야당도 원내대표 자리를 놓고 강,온파간 힘겨루기로 새해를 시작하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온통 여야의 당내 관심사가 권력투쟁 문제에 쏠려있는데, 어떻게 새해부터 `경제 다걸기'에 전력투구한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노 대통령은 개각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빨리 매듭지어야 하며, 여야 제 세력도 지도부 개편문제를 빨리 매듭짓는 것이 정치와 시국안정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개각 문제만 해도 지난 연말에 나왔지만 매듭을 짓지 못하다가 또 연초 공직사회를 들뜨게 하고 있습니다. 조속히 개각을 단행해 더 이상 공직사회가 동요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권이 경제회생과 북핵문제 해결과 같은 나라 안팎의 중대현안 해결을 위해 전력투구할 생각은 하지 않고, 국민이 안심하고 먹고 살수 있도록 하는 문제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당쟁에 매달리는 것은 대단히 안타까운 일입니다.



열린우리당 내에서 4월2일 전당대회까지 당을 비상대책위 체제로 이끌어 가자는 주장이 나오는 것은 무책임합니다. 앞으로 3개월 동안이나 권력투쟁을 벌이자는 것은 집권당의 책무를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3개월 동안이나 여당의 지도부가 공백상태에 빠지게 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열린우리당은 지도부 공백상태를 메 꿀 수 있는 묘책을 빨리 강구해 집권당이 더 이상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집권당의 새 지도부는 현란한 구호가 아니라 실용주의적 노선에 따라 국민화합과 통합을 가져올 수 있는 인물로 포진돼야 합니다.



지금 나라 안팎은 경제회복, 북핵문제 같은 중대한 현안들이 놓여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도 보이지 않고 당내 투쟁에만 매달리는 것은 집권당의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여권은 빨리 행정부와 집권당의 진용개편 문제를 매듭지어 경제회복과 외교, 안보 현안에 전념해주기 바랍니다.

윤창중 논설위원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ad44
ad36

BBS 취재수첩

item41

BBS 칼럼

item35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

item58

BBS 기획/단독

item36

BBS 불교뉴스

item4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